소소한 정보를 나누는 블로그입니다.

건강/체질

[8체질] 금체질(태양인) 특징 - 체형, 식습관, 질병

ramdally 2021. 4. 18. 21:44
반응형

 예전에 아는 분이 한의원에서 체질 검사를 해봤더니 한평생 살아왔던 것과 매우 다른 생활 습관이 필요하다고 하여 충격을 먹었단 얘기를 해줬다. 육식을 너무 좋아하는 사람인데 체질상 고기가 안 맞는다는 사람도 있고.. 체질의 세계는 참 신기하다. 누가 더위를 많이 타면 농담으로 '태양인이세요?' 라는 말을 하기도 했는데 사실 정확히 각 체질별 특징을 알지는 못했다. 그저 이름정도만 알고 있던 8가지 체질의 특징에 대해 한 번 정리해보려고 한다.

 

* 정리된 내용들은 일반적인 특징일뿐이며, 모두 딱 들어맞는 것이 아니고 여러 체질의 특성이 두루 걸쳐 나타날 수도 있다. 정확한 체질진단을 위해서는 한의원에 방문해보는 것이 좋다.

 

아래 4가지 체질에 각각 양,음이 있어 총 8가지 체질이다. 이 글에서는 금체질의 두 종류인 금양, 금음 체질에 대해 쓰려고 한다.

1. 태양인(금체질)

2. 소양인(토체질)

3. 태음인(목체질)

4. 소음인(수체질)

 

 

[금양체질]

1. 체형

 다양한 체형을 갖지만, 보통 체격이나 마른 체격의 사람이 많다. 키가 크고 늘씬한 사람들 중에 이 체질이 꽤 많다.

 

2. 식습관

육류, 밀가루 음식, 유제품이 보통 맞지 않아서 먹으면 속이 거북한 사람들이 있다. 특히 육류에 민감한 사람들이 많아서 육식을 하면 체하거나 비위가 상하여 멀리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금양체질의 사람들은 채식이 잘 맞는다. 그리고 육류는 맞지 않지만 생선은 잘 맞아서 즐기는 편이고, 특히 회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다. 술을 아주 잘 마시는 사람도 있고, 반대로 한 방울도 못 마시는 사람도 있다.

 

3. 질병

피부

알레르기성 피부 질환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다. 아토피성 피부염이 흔하게 나타나며, 두드러기, 접촉성 피부염, 금속알레르기 등으로 고통받는 사람들도 많다. 또한 피부뿐만 아니라 알레르기 비염이나 천식 등 호흡기 질환도 많이 앓는다.

 

폐질환 (만성 폐질환, 폐결핵 등)

소화기 질환 (복부팽만, 속쓰림, 역류성 식도염, 변비, 설사 등)

면역계 질환

 

+ 항생제, 진통제, 호르몬제 등 약물에 부작용이 많고 마취제에 쇼크를 일으키는 사람도 꽤 많다.

 

 

 

[금음체질]

1. 체형

금양체질과 마찬가지로 보통 혹은 마른 체격이 많으며 비만인 사람은 가끔 있다.

 

2. 식습관

식습관 역시 금양체질과 비슷하다. 생선, 채소, 해물은 잘 맞지만 육식, 밀가루 음식, 유제품은 잘 맞지 않아서 체하거나 화장실을 자주 가는 경우가 발생한다. 대개 술을 싫어하지만, 술을 잘 마시고 아주 센 사람도 있다.

 

3. 질병

소화기 질환 (과민성대장장증상, 배가 차고 아랫배가 잘 아픔, 장에 가스가 많이 참)

알레르기 (알레르기 비염, 가려움증, 피부 건조증, 금속 및 햇빛 알레르기 등)

피부병 (건선, 아토피)

근육-신경계 질환 (육식을 많이 할 경우 중증근무력증, 루게릭병, 파킨슨병 등이 발병할 수 있음)

 

+ 금양체질보다는 덜하지만, 양약에 대한 부작용이 많은 체질이다.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에 대한 반응은 피부나 호흡기의 알레르기 증상보다는 소화기계의 증상으로 더 자주 나타난다.

 

 


* 출처: 병원 안 가고 사는 법 8체질식 - 주석원 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