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정보를 나누는 블로그입니다.

건강/체질

[4체질] 체질별 다이어트, 비만 치료법

ramdally 2022. 7. 10. 22:08
반응형

* 모든 내용은 사람마다, 상황마다 다를 수 있고 100% 불변의 법칙이라고 할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하자.

  오늘은 체질별로 어떻게 하면 살이 잘 빠지는지 정리해 보려고 한다. 좋은 음식, 나쁜 음식 그리고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들을 전에 정리해서 글을 남겼었는데 이번엔 4체질로 나누었다. 체질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 혹은 한눈에 체질별 식단이 보고싶은 사람들이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그전에 공통적으로 해당하는 생활, 운동 요법을 먼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적은 에너지를 오래 소비한다.]

- 조금 의아할 수 있지만 한의학적으로 봤을 때 짧은 시간에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운동보다는 적은 에너지를 오래 소비하는 것이 몸 안의 지방성분을 없애고 살을 빼는 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 가까운 거리를 걸어서 가거나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사용하는 등의 생활 운동이 이에 해당한다.

- 달리기, 조깅, 수영, 에어로빅 등의 전신 운동을 규칙적으로 한다.

- 단전 호흡, 기공, 요가 등의 수련도 좋은 운동들이다.

결국 핵심은 평소 몸의 움직임을 늘리고 이를 꾸준한 습관으로 가져가라는 이야기인 것 같다.

 

 

 

본격적으로 체질별 살 빼는 법을 알아보자.

[태음인 체질의 다이어트]

- 사상체질의학적으로 볼 때 태음인 체질이 비만인 경우가 많다. 많이 먹으나 순환이 잘 안 되어 곧바로 살이 찌기 때문이다. 그러나 음식을 자신의 체질에 맞고 다이어트식으로 먹으면 건강도 유지하고 살도 뺄 수 있다.

 

태음인 식단은 아래와 같이 하는 것이 좋다.

1. 평소 과일, 야채, 고단백 저칼로리 음식을 주로 먹는다.

2. 육류는 쇠고기가 좋다. 쇠고기도 살코기 위주로 등심 등이 좋다. <-> 지방이 많은 안창살, 갈비살, 차돌박이는 피하기를 권한다.

3. 다이어트식으로는 대구와 같이 기름기가 적으며 담백한 생선이 좋다.

4. 해조류 - 미역, 다시마, 파래

5. 채소 - 당근, 녹황색 채소가 가장 좋다. +버섯류(표고, 느타리, 싸리, 양송이 등) - 노폐물 제거와 항암 효과가 있다.

6. 밥을 지을 땐 율무쌀과 현미멥쌀을 같이 넣어 식욕을 억제할 수 있다. +콩으로 단백질 보충

7. 율무 가루로 차를 만들어 마셔도 좋으나, 불면증이나 변비가 심하면 피하는 것이 좋다.

 

 

 

[소양인 체질의 다이어트]

- 대개 매우 활동적이어서 먹는 것에 비하여 살이 잘 안 찌지만, 운동량이 부족하고 몸 안의 열은 많은데 수분 대사가 안되면 비만이 올 수 있다. 그래서 소양인은 평소 고칼로리 음식보다는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어 열을 낮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 소변과 대변의 배설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소양인 식단은 아래를 참고하자.

1. 오이, 호박, 흰배추, 상추, 우엉, 가지, 당근 등으로 음식을 해먹거나 즙을 내도 좋다.

2. 과일을 특히 주의해야 한다. - 여름 과일 종류인 수박, 참외, 바나나, 메론, 파인애플 등이 체질에는 좋으나 당이 높아 비만의 원인이 된다.

3. 곡류로는 팥, 옥수수, 녹두 등이 좋고 특히 소양인에게는 곡류가 좋은 이유는 열을 내려주고 이뇨 작용으로 부기도 빼주기 때문이다.

    - 현미멥쌀에 곡류를 섞어서 먹으면 좋다.

4. 기름류로는 참깨, 참기름 등이 찬 성질이 있어 좋다.

5. 파, 마늘, 생강, 고추 등과 같이 매운 음식을 먹거나 인삼, 꿀, 닭고기, 염소고기 등 열이 많은 음식은 추천하지 않는다.

 

 

 

[소음인 체질의 다이어트]

- 소음인은 꼼꼼하고 내성적이며 소화기능이 약하므로 살이 잘 안 찌는 편이긴 하다. 체질적으로 보면 가장 비만이 적다. 그러나 현대 생활이 편리해지고 먹을 것이 풍부해짐에 따라 살이 찌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전체적인 비만보다는 부분적으로 엉덩이, 허벅지 등이 살이 찌는 하체 비만을 걱정하는 사람도 많다.

- 소음인은 기가 부족하여 나타나는 비만 + 몸이 차서 순환이 안 되어 나타나는 비만이 가장 많다. 기가 부족한 경우 순환을 도와주고, 몸의 냉증을 풀어주어 대소변의 배설이 잘 되게 해주는 것이 좋다.

 

소음인 식단은 아래와 같다.

1. 기운 보충을 위해 단백질 성분을 섭취한다. - 닭고기, 꿩고기, 염소고기 등. 다만 기름기 없이 살코기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생선 또한 좋다. - 명태, 도미, 미꾸라지, 멸치, 조기, 민어 등

3. 가장 좋은 건 채소류다. - 시금치, 양배추, 미나리, 파, 마늘, 생강, 고추, 겨자, 후추 등 따뜻하거나 매운 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4. 과일은 사과, 귤, 토마토, 복숭아 등이 좋고 단맛이 많이 나는 과일은 당연히 많이 먹으면 살 빼기에 좋지 않으므로 자제한다.

5. 곡류로는 현미멥쌀, 현미찹쌀, 찹쌀, 감자가 좋다.

6. 너무 찬 음식을 먹으면 설사를 하기도 하지만 체력이 많이 손상되고 순환이 안 되어 살이 찔 수도 있으니 주의한다.

 

 

[태양인 체질의 다이어트]

- 태양인은 저돌적인 경우가 많고 기운이 위로 오르는 작용이 강하여 상대적으로 상체에 비해 하체가 약하다. 이는 상체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

- 평소 마음을 안정시키고 화를 적게 내며 고칼로리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태양인 식단을 살펴보자.

1. 오가피차, 모과차가 차 중에서는 좋고, 냉면과 메밀을 먹는 것도 좋다.

2. 과일 - 키위, 딸기, 포도, 복숭아, 프룬 등이 좋다.

3. 새우와 굴을 제외한 대다수의 해산물과 생선이 좋다. 

4. 채소는 양배추, 오이, 배추, 브로콜리, 가지, 양상추를 추천한다.

5. 곡류로는 통메밀, 현미와 찰현미 등 통곡물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