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에서 누수가 발생했다.
아침에 아랫집에서 물이 샌다는 연락을 받았다.
간단한 몇 가지 체크로 난방 배관인지 수도관인지
냉수 / 온수 무엇이 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보통 수도관이 새면 온수인 경우가 많다고 한다.
누수가 발생했을 때 밸브를 잠그는 등
빠른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아랫집으로
가는 피해가 더 커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누수 원인 찾기 및 해결
누수를 잡기 위해서는 전문업체를 부르는 것이 좋다.
간혹 이것저것 다 하는 보수 업체의 경우
여기 깨보고 저기 깨 봐야 한다는 둥,
현관에서부터 욕실까지 바닥을 다 들춰야 한다는 둥
대공사를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는데
누수 전문업체는 누수탐지기를 활용해서
딱 누수가 발생 지점만 보수를 진행한다.
누수를 탐지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 있는데,
보통 공기압을 이용해서 찾는다.
물을 다 잠궈놓은 후 공기를 집어넣어
바람이 새는 소리를 찾는 방식이다.
만약 누수가 미세할 경우 굉장히 오래 걸린다.
오히려 누수를 찾고나면 보수하는 건 금방인데
누수를 못 찾으면 몇날며칠이 걸릴 수도 있다.
누수 발생 비용 및 책임
누수 탐지 및 보수 비용은 지역, 업체마다
다르겠지만 동네 몇 군데 전화해보니
대략 비슷한 금액으로 맞춘 듯하다.
출장비 + 탐지 및 보수비로 청구되고,
공사를 하게 되면 출장비는 총비용에 포함이다.
간혹 누수를 못 찾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 경우 업체가 아무런 돈도 요구하지 않고
그냥 돌아가는 것 같다.
누수가 발생하면 아랫집 피해도 보상해야 하는데
보통 물이 샌 천정이나 벽 도배를 해준다.
누수 자체에 대한 비용 + 아랫집 보상이
우리가 지불해야 하는 돈이다.
누수 보험 처리 - 실비로 청구
꽤나 부담스러운 이 돈을 실손보험,
실비로 해결할 수 있다.
본인의 보험에 '가족일상생활배상책임'이라는
항목이 있으면 누수로 인한 아랫집
피해 내용에 대해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보험에 따라 다를 수도 있겠으나,
대부분의 일상배상책임 항목은 본인의 집이
아니라 제3자에 피해를 끼친 경우만 해당되니
세부적인 건 보험사에 확인하는 것이 정확하다.
다음 글에선 보험 처리 과정과
필요한 서류에 대해 정리해보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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