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정보를 나누는 블로그입니다.

건강/체질

[8체질] 체질별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 토양, 토음체질편 (소양인)

ramdally 2021. 10. 2. 08:45
반응형

이 글에서는 토양체질과 토음체질, 소양인의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들을 정리해보았다.

 

- 토양체질과 토음체질은 가장 다양한 종류의 식생활이 가능한 체질이다. 거의 모든 채소가 다 맞고, 생선과 해물도 거의 다 좋기 때문이다. 육식도 닭, 오리, 염소 그리고 양 등 열성인 경우를 제외하면 크게 문제가 없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오히려 비만이 되기가 쉽다. 그렇다면 이러한 토체질의 소양인들에겐 구체적으로 어떤 식품이 다이어트에 좋은지 아래를 확인해보자.

 

 

토체질(토양,토음) - 소양인의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

1. 통곡물 : 통보리, 팥

 토양체질과 토음체질의 다이어트 및 건강에 좋은 곡식은 보리다. 보리의 찬 성질이 위의 열을 식혀줘서 식욕을 억제해 주고, 소화효소제를 함유하고 있어 소화를 적절히 도와 위에 열이 많아 끊임없이 식욕을 부추기는 토체질에 보약과 같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밥에 적당히 섞어서 자주 먹으면 당뇨병의 예방에도 좋다.
 팥은 신과 방광의 열을 노폐물과 함께 배출해주기 때문에 부종성 비만이 잘 생기는 토체질에 특히 좋다. '팥물'이라고 한창 유행했던 것 같은데, 팥을 주전자에 넣고 끓여 그 물을 음료수 대용으로 마셔주면 좋다.

 

 

2. 채소 : 양배추, 오이, 배추, 샐러리, 마늘, 호박, 브로콜리

 토체질의 다이어트에 가장 좋은 채소는 오이다. 오이 역시 보리처럼 비.위의 열을 식혀 식욕을 줄여주고 이뇨를 도우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영양의 흡수를 지연시켜 준다. 식사 전에 오이를 충분히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다. 다른 채소도 함께 먹어주면 물론 더 좋다.

 

 

3. 과일 : 참외, 바나나, 배, 메론, 딸기, 감

 오이와 왠지 비슷한 느낌이 드는 과일인 참외도 소양인의 다이어트에 좋다. 느낌만 비슷한 것이 아니라 실제로 참외는 성질이 오이와 비슷해서 비만치료 효과도 많이 겹친다.

 배는 이뇨작용이 좋아 신과 방광이 약한 토체질에 추천되는 과일이고, 바나나는 영양이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많아 좋다.

 감 또한 토체질에 매우 좋은 과일이다. 소화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어 속이 불편할 때 편하게 해줄 수 있다.

- 주의 : 저녁에는 과일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4. 콩류 : 대두, 두부

 다이어트를 하면 아무래도 음식을 평소와 같이 양껏 먹을 수 없기 때문에 잘못하면 영양결핍이 나타날 수 있다. 단백질은 특히 인체의 생명활동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부족하면 건강에 큰 무리가 온다. 이를 막기 위해 식물성 단백질인 콩을 섭취해주면 좋다. 검은콩보다는 메주콩이 더 좋다는 실험 결과가 있다. 밥이나 밀가루 같은 탄수화물을 줄이고 콩이나 앞서 나온 채소, 과일을 고루 섭취하면 영양을 보완하면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5. 단백질 : 연어, 정어리, 대구, 참치, 굴, 새우, 소고기(토양체질), 돼지고기, 계란흰자

 앞서 콩으로 식물성 단백질을 보충하는 걸 추천했다면, 이번엔 동물성 단백질이다. 토체질은 생선이나 해물 같은 바다에서 나는 것뿐만 아니라, 소(토양에만 해당)나 돼지 같은 육상동물의 고기도 좋다. 탄단지, 탄단지 라고 하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비율을 잘 맞춰 효율적인 다이어트를 할 때 챙겨먹을 단백질로 참고하면 좋다.

 고기는 구이보다는 수육 형태가 다이어트에 더 유리하고, 소고기는 육회로 먹어도 좋다고 한다.

 토체질은 계란노른자는 좋지 않고 흰자가 좋다. 다이어트를 하려거든 너무 많은 노른자 섭취는 주의하는 것이 좋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