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단관리] 몸에 좋은 음식 조합,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식단 꿀팁
1. 올리브유
- 빵이나 파스타 같은 탄수화물과 올리브유를 함께 먹으면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할 수 있다.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가 좋다.
- 해외에서 운반되어 오는 동안 온도 변화에 노출되므로 신선한 것을 구입한다.
* 먹는 방법 : 그대로 한 숟가락 먹어도 되고 다양한 요리의 조미료로 써도 된다.
2. 견과류
- 호두, 아몬드, 캐슈너트, 개암, 피스타치오 등
- 견과류에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불포화지방산 등 몸에 좋은 성분이 가득 들어 있다.
- 당뇨병, 심장 질환 등 다양한 질병을 예방해 장수에 기여한다.
- 되도록 무염 제품을 고르고, 원산지 표시에도 주의해야 한다.
3. 와인
- 폴리페놀이 많이 들어 있는 레드 와인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
- 화이트와인은 미네랄 성분의 영향으로 체중 감량 효과가 있다.
- 레드 와인과 화이트 와인은 혈당치를 낮춰준다.
4. 초콜릿
-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는 폴리페놀인데, 폴리페놀은 매우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
* 초콜릿이라고 다 좋은 것은 아니다. 카카오 함유량 70퍼센트 이상인 초콜릿을 골라야 한다.
5. 콩
- 콩에는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이 가득 들어있다.
- 삶에 필수적인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 꼭 먹으면 좋은 식품이다.
- 콩에 많이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과 동일한 작용을 해 유해물질인 AGE를 낮춘다.
- 콩은 통풍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요산의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점도 있다.
* 먹는 방법 : 두부나 낫토 같은 콩 제품은 매일 먹어야 한다. 우유 대신 두유를 마시는 것도 좋다. 다만 무가당으로 고르는 것이 좋다.
6. 치즈
- 치즈는 혈당치를 올리지 않고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므로 자주 먹는 것이 좋다.
- 인공적으로 굳힌 가공 치즈가 아니라 천연 치즈를 고르는 것이 좋다.
- 염분이 지나치게 많지 않은 제품으로 고른다.
7. 블루베리
- 블루베리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노화를 촉진하는 AGE라는 물질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은 시력을 회복해주는 효과도 있다.
- 비타민이 풍부하고 탄수화물도 그다지 많지 않으므로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 먹는 방법 : 요구르트에 섞거나 샐러드에 곁들여 먹으면 좋고, 건강보조제로도 많이 나와 있지만 생 블루베리를 날것 그대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8. 커피
- 동맥경화를 억제하고 노화를 방지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 먹는 방법 : 갓 내린 커피를 설탕이나 크림을 넣지 않고 마셔야 한다. 특히 캔커피는 금물
9. 식초
- 곡물이나 과일 등이 발효되면서 만들어진다.
- 혈당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고, 식품 속 AGE와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도 한다.
- 식초에 들어있는 구연산과 아미노산은 피로 회복에 빠질 수 없는 물질이다.
- 천연 양조 식초를 골라야 하고, 화학적으로 합성된 합성 식초는 피하는 것이 좋다.
10. 날 것
- 채소에 열을 가하면 비타민이 줄어든다.
- 식품을 가열하면 AGE가 늘고 독성이 증가한다.
- 생선이나 채소 등 기생충 걱정이 없는 먹거리는 열을 가하지 말고 되도록 날로 먹는 것이 좋다.
- 열을 가하더라도 지나치게 고온이 되지 않는 조리법을 선택한다. 예를 들면 튀기는 것보다 데치는 것이 좋다.